최근에 삼성전자 갤럭시의 주력 모델들인 S20과 S21 이후의 모델, 그리고 노트20의 프리미엄 버전들을 비롯하여 보급형 핸드폰들에도 온스크린 지문센서의 탑재로 지문인식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기존에 업그레이드 이전의 센서보다 인식이 잘 안되며 상당히 느려진 지문인식의 속도로 많은 사용자들의 불편의 목소리를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이죠.
갤럭시 지문인식 잘안됨 문제가 무엇인가
기존의 보급형 모델들에 적용 되었던 광학식 센서에 비해 초음파 지문 센서는 정확도가 높으며 보안성이 뛰어나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지문인식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필드에 적용되니 사용자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는데, 기존보다 느려진 지문인식 속도와 더불어 인식률 또한 개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지문인식률 높이기
이처럼 초음파 방식을 적용한 지문인식은 민감도 자체가 낮아져 답답함을 느끼는 일이 일상생활에 종종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첫번째로 시도해보면 좋을 것은 지문 민감도를 높이는 설정인데요.
휴대전화의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디스플레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설정>디스플레이>터치민감도
화면 보호용 커버(필름 등)을 붙히더라도 터치가 입력되도록 민감도를 높이는 설정인데 위 설정 만으로도 지문 인식률이 현저하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갤럭시S21과 노트 시리즈를 막론하고 민감도를 높여주는 것 만으로 인식률을 높일 수가 있다는 것이죠.
지문인식률 높이기 지문 새로등록
설정> 생체 인식 및 보안> 지문>삭제
위 과정을 거쳐서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지문을 삭제한 다음 새로운 지문을 등록합니다.
Tips!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문 등록을 할때에 지문을 한 방향에서 고정된 상태로 반복적으로 센서에 터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문을 등록할때에는 360도 회전하며 다양한 각도로 터치하는 것이 인식률이 훨씬 높아진답니다.
지문 반응속도 향상
설정>생체 인식 및 보안> 생체 인식 기타 설정> 화면 전환 효과 넣기 비활성화
설정>애플리케이션>특별한 접근>배터리 사용량 최적화>bio 검색 후 com.samsung.android 비활성화
위의 순서대로 정확하게 진행하게 되면 지문인식률과 반응 속도를 기대 이상으로 향상시킬 수가 있습니다. 물론 서두에 말씀드린 터치 민감도를 활성화 시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가 있을거에요.
지문인식 문제점
생체 인식 기술 중에서도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어진 지문인식 기술입니다. 이 기술의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 홍채 인식 등의 비용보다 저렴하며 피부의 진피층은 평생 변화되거나 손상되지 않는다는 점의 지속력을 장점으로 꼽을 수가 있겠으나, 땀이나 이물질 등으로 인식률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지문을 찍는 부위의 상처에 민감하다는 점도 단점이 되겠습니다. 물론 최고의 문제는 접촉 부위를 본떠서 위조할 수가 있다는 것이 단점이지요.
이 글의 목차